티스토리 뷰

목차



    1. 요리 재료 생선의 과학적인 관점의 정보

    각양각색의 맛을 느껴보고 싶다면 바다로 시선을 돌려보자. 육지의 포유류보다 다섯 배나 많은 종류의 생선이 바다 밑에서 살아 움직이고 있다. 단백질과 필수영양소가 풍부하지만 포화지방 함유량이 적은 생선은 그야말로 영양의 보고다. 은근한 맛과 섬세한 식감 때문에 요리하기 까다로운 편인데. 땅에서 움직이는 동물로부터 나오는 고기와 마찬가지로 생선 역시 근육과 결합조직, 그리고 지방으로 이루어져 있다. 하지만 생선은 조직은 고기와는 완전히 다르다. 살의 대부분이 근육이라서 짧고 강력한 움직임에 능하고 빠르게 속도를 낼 수 있다. 또한 차가운 바다와 강에서 살기 때문에 낮은 온도에서도 근육을 수월하게 움직인다.

    따라서 육지 동물을 다룰 때보다 저온에서 조리해야 생선의 단백질이 느슨해지고 응고될 수 있다 비슷한 이유로 생선을 고기처럼 오랫동안 냉장고에 보관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생선에 들어 있는 소화효소는 바다와 비슷한 온도에서 활성화되므로 생선이 빨리 상한다. 얼음통에 넣어서 보관해야 효소의 활동을 늦춰 신선함을 두 배 이상 지속 할 수 있다. 부위별 생선 머리 : 대부분 뼈와 결합조직으로 이루어져 있다. 결합조직은 조리과정에서 젤라틴으로 변한다. 육수와 수프에 깊은 맛과 식감을 더한다. 눈 : 눈은 색이 선명하고 밝으며 툭 튀어나와야 신선한 생선이다. 신선도가 떨어지는 생선은 눈알이 흐릿하다. 먹을 수 있으며 지역에 따라 최고급 요리 재료로 쓰인다.

    아가미 : 가늘고 긴 실 모양으로 물에서 산소를 빨아들이는 역할을 한다. 혈류가 빨라 붉은색을 띠지만 맛이 쓰다. 따라서 제거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한국에서는 명태의 아가미를 이용하여 깍두기를 만들어 먹기도 한다. 살코기(필레) : 생선 몸통 양쪽 중 한쪽을 자른 후 척추뼈를 제거한다. 살이 가장 많은 부분이다. 스테이크 : 주로 몸집이 크고 둥근 생선을 스테이크로 요리한다. 몸통을 자른 부위로 척추뼈와 위 구멍을 제거하지 않고 그대로 둔 채 먹는다. 비늘 : 뼈와 비슷하며 안쪽에 있는 콜라겐층을 보호한다. 크기가 매우 작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먹을 수 있지만 가볍게 긁어내서 제거하는 것이 좋다. 꼬리 살코기(테일 필레) : 이 부분의 근육은 큰 움직임에 쓰이는 어두운 색의 지구근이며 훨씬 더 깊은 맛이 난다. 조리과정에서 젤라틴으로 변한다. 육수와 수프에 깊은 맛과 식감을 더한다. 꼬리 : 꼬리지느러미라고도 하며 생선이 앞으로 나아갈 수 있도록 한다. 과학적 논리 : 생선은 물 사이를 헤엄칠 때 몸을 쉽게 구부릴 수 있도록 근육이 한 장씩 켜켜이 쌓여 있다. 각 층으로 나누어진 분절형태의 근육사이로 얇은 결합조직이 띠처럼 자리 잡고 있다. 요리 테크닉 : 열을 가하면 생선의 근육층이 분리되어 조각조각 찢어지는데 이는 익힌 생선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모습니다.

    2. 기름기가 많은 생선 정보

    단백질과 지방이 많은 생선은 지방의 함유량에 따라 조리 방법이 달라진다. 연어와 같이 지방이 굉장히 많은 생선은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할 수 있는 반면 송어처럼 지방이 없는 흰 살 생선과 비교적 연약한 고기는 포칭(가볍게 데치는 것)과 같이 좀 더 섬세한 조리법을 응용해야 한다. 생선 종류별 연어 : 지방 많고 단백질 중간 살에 기름기가 많고 식감이 두툼한 연어는 다양하게 요리할 수 있다. 자연산 연어는 양식 연어보다 지방이 적고 단단하다. 고등어 : 지방 많고 단백질 중간 몸집이 작은 생선으로 식감이 부드럽고 약간 짠맛이 난다. 살코기가 단단하고 튼실하며 통째로 바비큐 하거나 그릴 위에 구울 수 있다. 빨리 상하기 때문에 얼음 위에 보관해야 한다. 참치 : 지방 적음 단백질 많음 피가 따뜻한 육식 생선인 참치는 진하고 깊은 맛이 난다. 하지만 살코기가 잘 부스러지고 쉽게 마르므로 두껍게 잘라 빠르게 요리해야 본래 의 부드러운 식감을 살릴 수 있다. 송어 : 지방 중간 단백질 많음 송어는 흙 맛이 나고 살코기가 잘 부스러져 다루기 까다롭다. 지방을 적당히 함유하고 있어 구이 요리 또는 찜 요리에 좋다.

    흰 살 생선 대구 : 지방적음 단백질 중간 지방이 겨우 0.3% 정도이다. 살살 요리해야 하며 지방이 들어 있는 재료를 넣으면 촉촉함을 더 할 수 있다. 해덕 : 지방 적음 단백질 중간 대구와 비슷한 해덕은 지방 함유량이 적고 몸속 수분이 80%에 달한다. 그래서 요리했을 때 쉽게 부스러진다. 굽거나 포칭 요리가 적당하다. 아귀 : 지방 적음 단백질 중간 지방 함유량이 적고 맛이 담백하다. 단단한 아귀 꼬리는 볶거나 프라이팬 요리를 할 때 필요한 높은 열을 잘 견딘다. 커다란 머리는 주로 버린다. 한국에서는 아귀를 콩나물과 함께 찜으로 먹는다. 농어 : 지방 적음 단백질 중간 농어에는 다양한 종이 있다. 두꺼운 비늘이 특징이다. 살짝 단맛이 나는 살은 잘 부스러진다. 굽거나 그릴로 익혀도 좋고 프라이팬에 조리해도 좋다.

    3. 생선과 눈건강

    고기와 생선의 섭취가 눈 건강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연구는 여러 연구에서 진행되어 왔습니다. 특히 생선의 오메가-3 지방산과 고기의 단백질 및 지방 성분이 눈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하는 연구들이 있습니다. 연구 결과 요약오메가-3 지방산과 눈 건강오메가-3 지방산은 신경 및 시각 기능을 유지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특히 DHA(Docosahexaenoic acid)는 망막의 구조와 기능에 중요한 영향을 미칩니다.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을 많이 섭취하는 사람들은 망막 건강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망막 건강이 좋다는 것은 눈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며, 노화로 인한 망막병리학적 변화를 완화할 수 있는 잠재적인 이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고기 섭취와 눈 건강고기는 단백질과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고기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지 않기 때문에, 생선에 비해 망막 건강에 직접적인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지는 않을 수 있습니다. 일부 연구는 고기 섭취가 과다할 경우 혈당 조절에 불리한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이는 장기적으로 망막 건강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시사합니다. 연령과 눈 건강의 변화 연구들은 나이가 들면서 망막 건강에 미치는 영향이 점점 더 크게 나타날 수 있음을 보여줍니다. 특히 50대 이상에서는 망막병리학적 변화와 눈 건강 문제의 발생률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한 생선을 많이 섭취한 경우, 이는 노화로 인한 망막 변화를 완화하고 눈 건강을 보호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 고기를 주로 섭취한 경우, 오메가-3 지방산 섭취가 부족할 가능성이 있어 눈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생선과 고기의 섭취 패턴은 눈 건강에 중요한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생선을 많이 섭취한 사람들은 오메가-3 지방산의 이점을 누리며 눈 건강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반면 고기를 주로 섭취한 경우, 오메가-3 지방산 섭취가 부족할 수 있어 눈 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특히 연구에 따르면 오메가-3 지방산은 노화로 인한 망막병리학적 변화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므로, 영양 균형을 고려하여 적절한 식단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